포토샵으로 원하지 않는 오브젝트 지우기
오늘은 포토샵으로 이미지에서 원하지 않는 물체를 지워보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다. 솔직히 이 기술만 알면 포토샵 좀 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엄청 간단하기 때문에 빠바박 하고 알아보자.
1) 준비한다 사진
포토샵에서 Ctrl + O 로 편집할 사진을 연다. 나는 오늘 호주 오픈에서 8강에 진출한 정현선수의 위키피디아 사진을 수정해보고자 한다.
사진을 열었으면 백그라운드 레이어로 되어있는 레이어를 더블클릭해서 레이어0 으로 만들어준다.
이런 식으로 레이어가 바뀔 것이다.
여기서 Ctrl + J 로 현재의 레이어를 복사해준다. 새로 생긴 레이어에서 우리는 작업을 할 것이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마법의 요술봉으로 지우고자 하는 물체를 천천히 선택한다. 꼭 마법의 요술봉이 아니라 올가미나 다른 선택도구여도 상관이 없다. 포인트는 한 번에 물체를 전부 다 선택하려고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부분 부분씩 지워나가야하기 때문에 물체의 일부분만 선택한다.
2) 선택한다 패치툴
선택이 끝난 후, 패치툴을 선택한다. 패치툴이 안보일때는 저 아이콘들 중 어느 하나로 대체되어있을 것이다. 목록에서 보이는 아이콘을 오랫동안 꾸욱 클릭하면 위의 사진처럼 다른 툴들이 보인다. 여기서 패치툴을 선택한다.
패치툴을 선택한 다음 위와같은 설정으로 한다. 중요한 포인트는 Patch: Content-Aware로 설정을 해 두는 것.
그 후 선택한 부분을 클릭 앤 드래그로 융화시키고 싶은 배경으로 드래그한다. 그러면 이동시킨 곳에 있던 이미지로 선택한 부분이 대체된다.
이를 수차례 반복하면 나름 깔끔해진다. 그래도 뒤의 배경과 조금 동떨어져보이는 것이 있다. 우리는 정현선수의 오른쪽부분의 배경을 왼쪽부분으로 복사&옮기기를 해 볼것이다.
3) 복사한다 배경
올가미툴로 복사하고싶은 배경을 선택한다. 그리고 Ctrl + J로 선택한 레이어를 복사한다.
복사한 레이어를 Ctrl + T를 누르면 위와 같은 네모난 틀이 생기면서 변형이 가능하게 된다. 저 틀을 드래그해서 선택한 물체를 이동시킬 수 있고, 오른쪽 클릭을 통하여 뒤집기나 왜곡 등 여러 가지 변형들을 줄 수 있다. 적절히 변형시켜서 복사하고 싶은 공간에 붙여넣는다.
수차례 반복하면 위와 같이 배경의 사람을 지울 수 있게 된다.
인물이나 물체를 사진에서 지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처음엔 잘 안 될 수도 있지만, 브러시툴과 변형을 적절히 사용하고 익숙해지면 너도나도 포토샵 마스터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