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G파일 변환하는 방법
가끔씩 작업을 하다보면 svg라는 파일이 튀어나올 때가 있다. svg파일이란 도대체 뭐고, 어디에 쓰는 파일인가, 어떻게 변환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svg파일이란 Scalable Vector Graphics의 약자로, XML기반의 2차원의 벡터이미지용 파일형식의 하나이다. 벡터이미지의 벡터는 수학시간에 배운 그 벡터가 맞다.
즉, 수식으로 된 이미지이다. 그러기에 아무리 확대를 해도 jpeg이미지처럼 깨지지 않는다. 매우 높은 해상도를 자랑하기때문에 주로 애니메이션이나 유저인터렉션(상호작용), 특히 로고 등에서 사용이 된다.
1) svg를 png로 변환
jpg파일은 배경이 흰색으로 저장되기때문에 편집할 때 배경까지 딸려나와서 불편하다. 그래서 대부분 디자이너들은 png파일을 선호한다. png파일은 배경이 투명한 파일이다.
로고파일을 투명한 jpg파일로 바꾼다고 생각하면 된다. svg파일이 열리지 않는 컴퓨터라도 png는 열 수 있기때문에 누군가에게 보여주는 용도로 보내는거라면 주로 png로 변환을 한 후 보낸다.
위의 링크를 클릭한 후, svg파일을 업로드하면 png로 변환할 수 있다.
2) jpeg,jpg,gif,png 를 svg로 변환
이번에는 조금 독특한 기능이다. jpeg,jpg,gif,png는 다들 웹상에서 흔히들 볼 수 있는 파일확장자이다. 이들을 벡터이미지인 svg로 변환시켜주는 컨버터도 있다.
위의 링크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벡터이미지화시킬 수 있다. 그래도 어느 정도 밝기와 화질이 요구되니 포토샵 등으로 밝기를 조절하고, 배경과 원하는 물체가 확실하게 구분될 수 있도록 가공한 후 변환하는편을 추천한다.
또는 배경을 지우고 원하는물체만의 사진을 업로드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참고로 벡터이미지의 색깔도 지정할 수 있으니 참 좋다.
3) 자유롭게 svg파일을 다른 여러 파일형식으로 변환
포토샵이 필요하다.
포토샵을 킨다. 컨트롤 O(윈도우) 나 커맨드 O(맥), 또는 화면에 보이는 열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svg파일을 연다.
그러면 위와같은 svg형식 레스터라이즈라는 창이 하나 뜰 것이다. 선택한 파일의 옵션을 정한 후 편집할 수 있다.
이렇게 단위를 바꿀 수도 있다. 해상도, 컬러모드 등을 선택 가능하다.
나는 단위를 픽셀로 바꿔, 내가 원하는 사이즈로 바꾸어보았다. 그리고 ok를 클릭.
그러면 이렇게 내가 지정한 모드로 svg파일이 열린다. 이 상태에서 (윈도우)Ctrl Shift S / (맥)Command Shift S 을 눌러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연다.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는 창에서 포맷 바에서 이와같은 형식으로 다시 저장을 하면 변환이 된다.
또는 파일/내보내기(export)/내보내기 형식으로 좀더 고급설정과함께 변환이 가능하다.
이런 식의 익스포트창이 뜬다. 여기에서 상세설정을 건드린 후, png, jpg, gif,svg등의 확장자로 저장할 수 있다.
이상으로 svg파일의 변환방법과 쓰임새에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럼 이만